컴퓨터정보공학부

 

전공안내

취업 및 진로

동문 인터뷰

  • 유용우 졸업생

    유용우

    네이버 쇼핑라이브 백엔드 개발자

    • Q.자기소개

      A.안녕하세요. 저는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 10학번으로 입학하여 2016년도에 졸업한 유용우입니다.
      몇 개의 스타트업 개발팀과 야놀자 개발팀을 거쳐 현재는 네이버 쇼핑 백엔드 개발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 Q.후배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A.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에 입학하고 겪은 다양한 경험은 저의 개발자 인생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여러분이 공부하고 학습하는 동안 자신만의 길을 찾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정보공학과 연관된 산업 현장은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합니다.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배움에 대한 열정을 꾸준히 유지하고, 단순히 학점만을 위한 공부가 아닌 컴퓨터정보공학의 지식으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경험과 기술을 습득하기 바랍니다.

      또한 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의 생활은 많은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우님들, 교수님들과의 관계가 여러분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사회인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Q.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 해당 진로를 선택하게 된 계기

      A.저는 운이 좋게도 대학에 입학하기 전부터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컴퓨터정보공학부에 입학하고 나서야 비로소 내가 어떤 세부 분야에 관심이 많은지, 무엇을 잘하고 어떤 적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학부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실습, 그리고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 경험들이 지금의 백엔드 개발자 진로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학부생 시절을 통해 컴퓨터공학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 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사회에 나와서도 새로운 도전을 하는데 필요한 지식 역량과 자신감을 주었고, 지금의 개발자 커리어를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Q.해당 진로를 선택하는데 컴퓨터정보공학부가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가?

      A.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의 학습은 저의 진로 선택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뿐만이 아닌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핵심적인 분야에 대한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술 및 지식 역량을 갖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리고 학부와 대학에서 진행한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와 연구 활동을 통해 실제 업무 환경에서 필요한 협업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위와 같은 경험들을 통해 현업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관점을 키울 수 있었고, 이후에도 다양한 환경에서의 요구사항을 이해하고 대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 Q.기억에 남는 컴퓨터정보공학부의 활동, 프로그램, 교과목 등

      A.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학부에서 진행하는 캡스톤 프로젝트와 다양한 실습 위주의 강의입니다.
      이 과목들은 제가 소프트웨어 개발의 전체적인 과정을 경험하고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특히 실제 현업에서 사용되는 기술들을 학습하고 사용해 보면서, 학부에서 배운 이론과 현업에서 사용되는 실무의 연결 고리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좋은 개발자로 성장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또한 학부에서 진행한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와 기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행사에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실시간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개발자로서 업무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구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네트워크를 넓히고 인사이트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 Q.만약 다시 대학생으로 돌아간다면?

      A.다시 대학생으로 돌아간다면 더 많은 개발 프로젝트 경험과 이론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기회를 탐색하겠습니다.
      컴퓨터정보공학과 관련된 업계는 항상 새로운 기술이 등장하고 꾸준히 학습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대학 시절에만 경험할 수 있는 여러 성장 기회를 더욱 많이 경험하겠습니다.

      그 외에는 컴퓨터공학 분야의 지식뿐만이 아닌 비즈니스, 디자인, 인문학 등 다른 영역의 지식을 습득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겠습니다.
      이러한 영역의 지식과 컴퓨터공학의 지식이 융합되어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을 만들어내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고, 미래의 경력에 큰 자산이 될 것 입니다.

    • Q.개발, 업계, 미래 등 자유로운 주제로 하고 싶은 말 한 꼭지 부탁드립니다.

      A.컴퓨터정보공학을 포함하는 넓은 범위의 기술 및 개발 분야는 끊임없이 변화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한 명의 개발자, 혹은 사회인으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성장과 적응이 필요합니다.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범위를 넓히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언제나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인사이트를 기르고 배우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 다양한 활동과 학습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기를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앤서니 라빈스는 “성공은 좋은 판단의 결과이고, 좋은 판단은 경험의 결과이고, 경험은 잘못된 판단의 결과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 말은 성장하는 과정에서의 역경이나 실패가 있더라도 오히려 좋은 성장의 기회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컴퓨터정보공학부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더 나은 방법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배우고, 그 성장을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더 나은 결과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비록 가끔은 실패하더라도 그것은 우리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일부분이며, 더욱 크게 성장하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임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앞으로도 더 치열하게 공부하시고, 치열하게 경험을 쌓으시면서 꼭 좋은 사회인이자 가톨릭대학교 컴퓨터정보공학부의 훌륭한 일원으로서 성장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